SELECT * FROM ds_raw_1 WHERE 1 AND nIntNum='102' ORDER BY nTitleS, nNum ASC LIMIT 0, 500 †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총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 회원가입하기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HOME 법규집 총회헌법
1. 교회선언 - 1. 본 교단의 노선
 

1. 신학적 교리적 입장

1) 우리는 성령으로 영감된 신·구약성경이 기독교회의 유일무오(唯一無誤)한 하나님의 말씀임과 신앙과 생활의 규준(規準)임을 믿으며 역사적 기독교회의 공동 신조들과 웨 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우리의 신 앙고백의 표본(標本) 으로 삼는다.


2) 우리는 성경만이 기독교회의 근본원리임을 믿는 역사적 개혁파교회의 전통(傳統)과 정통(正統)을 지 켜나간다. 역사적 개혁파 교회란 사도들의 신앙적 유산을 토대로 하여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질된 기독교회를 개혁하고 역사적 기독교회의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교회의 본질을 보존하며 발전해 나가 는 진정한 기독교회를 의미한다. 개혁파 교회는 교회의 일치를 위한 교회신조의 교리적 규준을 유지하는 한편 교회신조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위배되는 것이 있다고 객관적으로 확증되는 경우에는 하나님 의 말씀에 비추어서 공적이며 객관적인 논증을 거쳐서 시정할 수 있다.


3) 우리는 신율적 복음주의(神律的 福音主義) 입장이다. 신율적 복음주의란 신·구약성경이 통일적 계시 진리(啓示眞理)로서의 하나님의 도덕율법(道德律法) 임을 믿는 복음주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카톨릭 교회의 성례주의와 자유주의 교회의 율법경시주의와 하나님의 율법을 도덕율법으로 보지 않고 단 순히 죄와 구속(救贖)의 관계에서만 이해하려고 하는 신정통주의적 입장과는 다르다.


4) 우리의 신학은 개인신앙의 주관적 학적 표명(表明)이 아니라 역사적 기독교회의 교회성을 본질로 하 는 교회신조 (敎會信條)에 의한 개관적 학적 석명(釋明)이다. 이 같은 의미에서 우리는 칼빈주의를 표방 (標榜) 한다. 이는 우리의 신학이 칼빈 한 사람의 개인의 신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칼빈의 신학적 입장 이 성경의 계시진리를 역사적 기독교회가 신조 또는 교회의 신학자들의 저술형태로 고백해 온 체계적 진 리를 옹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학은 역사적 기독교회의 공동신조(共同信條)를 비롯하여 어거스 틴, 루터, 칼빈, 베자, 17세기 개혁파 신학자들, 17세기 개혁파교회의 신조들, 19세기와 20세기의 개혁파 교 회 신학자들에 의해 변증, 변호, 보존되어 온 역사적 기독교회의 정통적 입장이다.


2. 교회정치

1) 우리는 장로주의체제가 성경적 교회의 고유한 정치체제임을 믿으며 장로들에 의한 정치, 교직평등, 단 계적 교회회의를 통해 교회의 통치권이 행사됨을 원칙으로 한다.


2) 우리는 교회의 자율적 원칙에 의해 교회정치를 행하며 국가에 대해서는 영역주권적 정교분리(領域主 權的 政敎分離)의 원칙을 주장한다. 영역주권이란 정권과 교권을 구별하여 국가는 국가권력, 교회는 그리 스도의 영적 지배권 즉 교권에 의해 통치됨을 의미한다. 교권이란 어떤 특정한 교회 계급의 독점물이 아 니라 그리스도께서 교회 전체에 부여하신 위탁권을 의미한다.


3. 신앙생활

우리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바 의무를 행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 과 하나님의 도덕 율법이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음을 믿고 실천한다. 이는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91과 98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성경이 하나님의 도덕율법으로서 신앙생활의 유일한 도덕규준(道德規準)임을 믿 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경신앙(聖經信仰)의 경건한 삶을 실천하기 위해 무율법적(無律法的)이고 자율적 인 자유로운 행위에 의한 선행이나 우리의 양심과 분별력, 신념이나 신앙의 분량 등을 신앙생활의 규준으 로 삼지 않고 맹목적인 복종도 하지 않으며 오직 유일하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행하는 것만이 선이며 온전한 행위로 인정하고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해 감사함으로 복종하는 삶을 실천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