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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앙고백 - 제 29 장 주의 성찬에 관하여
 

제 29 장   주의 성찬에 관하여

1.  우리 주 예수께서 배신당하시던 밤에 주의 성찬이라고 불리우는 자기의 몸과 피로 말미암은 성례를 그의 교회에서
     세상 끝 날까지 지키도록 제정하셨다.  이것은 그의 죽음 안에서, 그 자신의 희생을 계속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그
     희생의 모든 혜택을 참 신자에게 보증하기 위해, 그들의 그리스도 안에서의 영적인 성장을 위해, 그들의 그리스도
     에 대해 지고 있는 모든 의무를 더 잘 이행하기 위해, 또한 그리스도의 신비적 몸의 지체로서, 그들의 그리스도와의
     교제와 그들 상호간의 교제의 매는 줄과 보증이 되기 위함이다.(1)
      (1) 고전 11:23-26; 10:16,17,21; 12:13

2.  이 성례에 있어서 그리스도가 성부에게 바쳐진 것은 아니고, 또 산 자나  죽은 자의 사죄를 위해 드리는 실제적인
     희생의 제물도 아니다.(1) 다만 이것은 자기 자신이 십자가 위에서 단 한 번 바쳐진 것을 기념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
     며,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모든 찬양의 영적 봉헌일 뿐이다.(2)   그러므로, 로마교의 미사라고 부르는 제사는 그리
     스도의 유일한 희생제물, 즉 선민의 모든 죄를 위해 드린 유일한 화목제물에 가장 심하게 해가 되는 것이다.(3)
      (1) 히 9:22,25,26,28
      (2) 고전 11:24∼26; 마 26:26,27; 눅 22:19,20
      (3) 히 7:23,24,27; 10:11,12,14,18.

3.  주 예수는 이 성례에 있어서 그 백성들에게 그의 성례 제정의 말씀을 선포하고, 기도하고,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축
     사해서 이것을 보통의 사용에서 거룩한 사용으로 구별하고, 떡을 취하여 떼며, 잔을 들어 그들 자신이 나눌 뿐만 아니
     라,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떡과 잔을 나누어주되,(1) 그러나 이때 참석치 않은 자에게는 누구에게도 베풀지 않도록
     그의 사역자들에게 명하셨다.(2)
     (1) 마 26:26∼28; 막 14:22∼24; 눅 22:19,20; 고전 11:23∼27
     (2) 행 20:7; 고전 11:20.

4.  사적인 미사나 이 성례를 신부에게서 혹은 그 밖의 사람에게서 홀로 받거나,(1) 또는 일반 신자에게 잔을 나누어주는
     것을 거부하거나,(2) 떡과 포도주를 경배하거나, 존경을 위해서 높이 들어올리거나, 들고 다니거나, 또는 무슨 거짓
     된 종교적 용도를 위하여 보관하는 일이 있다면 이와 같은 모든 행동은 이 성례의 본질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리스
     도의 제정에 반대되는 것이다.(3)
      (1) 고전 10:6      (2) 막 14:23; 고전 11:25∼29
      (3) 마 15:9.

5.  그리스도가 정하신 용도를 위해서 바르게 구별된 이 성례의 외적 요소들은, 진실로 성례전적(聖禮典的)으로만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와 관계를 갖는다.  그 요소들은 종종 그것들이 대표하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이름으로 불리운다.(1)
     그러나 그것들은 본체와 성질에 있어서, 전과 같이, 여전히 떡과 포도주 그대로 남는다.(2)
      (1) 마 26:26∼28      (2) 고전 11:26∼28; 마 26:29.

6.  떡과 포도주의 본체가 신부의 봉헌 또는 다른 방법으로라도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본체로 변한다는 소위 화체설은 비
     성경적이며, 상식과 이성에도 모순된다.  또한 그것은 성례의 성질을 뒤엎고, 과거나 현재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미
     신과 실로 큰 우상숭배의 원인이다.(1)
     (1) 행 3:21; 고전 11:24-26; 눅 24:6,39.

7.  합당하게 성찬에 참여하는 자는 이 성례에 있어서(1) 보이는 요소에 외적으로 참여하는데, 그때 또한 신앙으로 말미암아
     내적으로, 현실적으로 또한 실제적으로 받게 되지만, 육적으로나 신체적으로가 아니라, 영적으로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와 그의 죽음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받고 또한 그것들로 양육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살과 피는 신체적
     으로나 육적으로 떡과 포도주 안에, 함께,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요소들 자체가 그들의 외적 감각에 대하여
     가지는 것과 같이, 이 성례에 있어서 영적으로 신자의 신앙에 대해서 존재한다.(2)
       (1) 고전 11:28; 5:7,8        (2) 고전 10:3,4,16.

8.  이 성례에 있어서 비록 무지하고 악한 사람들이 이 외적인 요소를 받는다해도 그들이 그 물질이 상징하는 것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부당하게 접근하는 것은 주의 살과 피를 범해서 그들 자신의 파멸을 초래한다.(1) 그러므로,
     모든 무지하고 불경건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즐기기에 합당하지 않으므로 그들은 주의 성찬에 참석할
     자격이 없고, 그리스도에 대해 큰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으나, 무지하고 불경건한 상태로 있으면서 이 거룩한 신비에
     참여한다든가 참여가 허락되어질 수 없다.(2)
     (1) 고전 11:27-29; 고후 6:14-16; 고전 10:2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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