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 FROM ds_raw_5 WHERE 1 AND nIntNum='506' ORDER BY nNum ASC LIMIT 0, 500 †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총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 회원가입하기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HOME 법규집 총회헌법
5. 정치 - 제 6 장 장로
 

제 44 조 장로의 권한

설교와 교훈은 장로의 전무(專務) 책임이 아니나, 각 치리회에서는 목사와 함께 제반 사무를 처리한다


제 45 조 장로의 자격

장로의 자격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만30세 이상의 남자 입교인 2. 신앙과 행위가 복음적이고 본이 되는 자 3. 상당한 식견이나 통솔력이 있는 자 4. 공사간 생활에 부끄러울 것이 없는 자 5.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6. 성품이 원만하고 덕망이 있는 자


제 46 조 장로의 직무

장로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신자의 대표자로 목사와 협동하여 행정과 권징을 관리하는 일 2. 교회의 영적 관계를 살피는 일 3. 신자를 심방하여 위로, 교훈하는 일 4. 신자들이 교리를 오해하거나 도덕적으로 부패하지 않도록 권면하는 일 5. 신자들이 설교대로 신앙 생활을 하는지 여부를 살피는 일 6. 목회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목사에게 보고하는 일


제 47 조 장로의 선택

장로의 선택은 당회에서 정한 일정한 인원수를 노회의 허락을 받아 만30세 이상 된 남자 입교인으로 흠없이 7년을 경과하고 제43조 제2항 내지 제6항에 해당한다고 인정되는 자를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 의 2이상의 득표로 선출한다.


제 48 조 장로의 임직

피선된 후 6개월 이상 당회 아래서 교양을 받고 노회의 고시에 합격하여야 하며 지교회에서 별도로 정 하는 서약을 하게 한 후 당회가 안수로 임직하여 공포한다.


제 49 조 휴무장로

시무(視務)중에 있는 장로가 당회에서 정한 윤번 시무 규례에 따라 시무를 쉬거나 또는 시무를 사임 하게 되면 이를 휴무장로라 한다.


제 50 조 무임장로

1. 장로가 시무하는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전적(轉籍)하고 아직 취임받지 않은 자를 무임장로라 한다. 2. 무임장로가 시무 취임을 하고자 하면 당회의 결의로 노회 허락을 받아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 의 2 이상의 찬성결의를 받아야 한다.


제 51 조 은퇴장로

장로가 정년이 되어 퇴임하거나 신앙상, 인격상 무흠함에도 특수한 사정으로 퇴임하면 이를 은퇴장로 라 한다.


제 52 조 원로장로

한 지교회에서 20년 이상 시무한 장로가 퇴임할 때 교회가 그의 명예를 보존하고자 공동의회에서 원 로 장로로 결의하여 추대한 장로이다.


제 53 조 장로의 사임과 사직

장로의 시무 사임과 장로 사직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자의사임과 권고사임 장로가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 자의로 시무를 사임할 수 있고 교인의 과반수가 시무를 원치 않으면 당회의 결의로 권고 사임하게 할 수 있다. 2. 자의사직과 권고사직 장로가 범죄는 없을지라도 노쇠하거나 교회에 덕을 세우지 못한 경우에는 자의로 사직할 수 있고 또 당회의 결의로 권고하여 사직하게 할 수도 있다.


제 54 조 장로의 복직

1. 사직된 장로의 복직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사직된 장로가 복직하려면 소속 당회원 2인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당회에 청원한다. 2) 자의사직자의 경우는 소속 당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 결의로 허락할 수 있다. 3) 권고사직자의 경우는 그 권고사직의 이유가 해소되어야 하며 당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은 후 1년이 경과하도록 이의신청이 없으면 당회가 복직을 허락할 수 있다. 4) 사직 장로의 복직이 허락되면 임직때와 같은 절차를 거친다. 2. 휴무장로의 복직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윤번 시무에 의한 휴무장로는 윤번이 도래하면 자동 복직된다. 2) 자의나 권고에 의해 사임한 휴무장로는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과반의 찬성을 받아야 복직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