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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예배지침 - 제 3 장 예배
 

제 7 조 예배의 대상

신자들이 드리는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모든 예배의 목적과 내용은 인간 중심적인 것이 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에게만 영광과 감사와 찬송을 드리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제 8 조 예배의 인도자

예배를 인도하는 목사는 깨끗한 마음과 몸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신자들이 감격적으로 있는 예배가 되도록 그 책임을 다해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달하는 종으로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 9 조 예배의 참석자

예배 시간에는 모든 사람이 엄숙한 태도와 공경하는 마음으로 예배하고, 목사가 낭독하거나 인증하는 성경 밖에 다른 것을 읽지 말 것이다. 귓속말이나 출입하는 자에게 인사나, 곁눈질이나, 졸음이나, 웃거나, 그밖에 모든 합당치 못한 행동을 일 체하지 말 것이요, 어린이들은 각기 부모가 데리고 있는 것이 좋으니, 한 가족이 하나님의 집에 같이 모 여 앉는 것이 가장 마땅하며, 유년 예배회로 따로 모일 때는 당회의 지도대로 해야 한다.


제 10 조 예배의 분류

1.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여서 하나님 앞에 예배를 드리는데 그 일차적인 존재의 의가 있 으며, 어떠한 성격의 예배에서나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의 말씀을 들으며 그의 은혜를 감사하고 새 삶을 결단하는 기도가 포함되어져야 한다. 2. 주일예배 : 주의 날에 드리는 예배는 전통적으로 필수적인 예배로 지켜지고 있다. 주님의 날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모든 신자들이 함께 정중한 예배의식을 갖추어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이 예배를 위하여 신자들은 아침부터 경건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영적으로 만나게 되 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3. 찬양예배 : 주일 오후에 모이는 찬양예배는 교회 공동체의 친교와 훈련을 위해서 중요하다. 이 예 배에서는 신자들의 신앙 체험을 간증하고 고백하며 신앙생활을 통하여 얻은 기쁨을 찬양으로 표현하 는 내용을 위주로 하여 예배를 드릴 수 있다. 4. 기도회 : 기도회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한 기도회라야 한다. 수요일 저녁에 모이는 기도회를 삼일 기도회라고도 부른다. 기도회가 다른 예배와 다른 점은 개인적으로나 공동적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는데 있다. 기도회에 있어서는 자기 개인의 죄의 회개와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와 새로운 말씀의 계시를 간구하는 기도를 하는 동시에 가정과 교회와 사회와 국 가와 세계를 위한 기도를 해야 한다. 5. 새벽 기도회 :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경건되고 성실하게 모든 생각과 정성을 집중해서 하나님과 대화를 하는 시간이 기도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어떤 특정한 시간에만 기도할 것이 아 니라 언제든지 시간이 있는대로 개인적으로나 공동적으로 기도를 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하루가 시작되기 전에 먼저 하나님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새벽부터 교회에 모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가정이나 교회나 직장이나 국가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 신앙생활을 더 성장 케하고 풍요롭게 한다. 한국교회는 초창기부터 새벽 기도에 힘쓰는 아름다운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 전통을 살리도록 힘써야 한다. 6. 구역예배 : 주중의 한 날을 정하여 한 장소에 모여 구역 안에 있는 교인들이 각 가정에 일어난 여 러가지 사정을 교환하면서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고 기도로써 신앙생활의 강화를 도모함은 매우 유익 한 일이다. 특히, 구역예배를 통하여 그리스도인들끼리의 교제를 두텁게 하는 동시에 교회의 일에 도 힘을 합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교회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동시에 개인의 신앙생활과 그리스도인의 교제를 심화시키며 전도에 열심을 내게 한다. 7. 가정예배와 개인 기도생활 : 신자들이 은밀히 기도하는 것과 한 가족이 함께 모여 성경을 상고하 면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은 개인과 가정의 신앙생활에 크게 유익한 일이다. 8. 이상과 같은 정기 집회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교회는 특별집회를 가질 수 있다. 이런 자들의 성경 지식을 증진시키고 기도생활을 장려하고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여 보다 깊이 있는 신앙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 집회로서 사경회를 비롯하여 철야기도회, 금식기도회 또는 교 회 봉사를 위한 기타 집회를 가짐이 유익하다.

제 11 조 예배의 요소

교회의 예배순서는 지교회의 권위로 작정하는 것이나 기본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시와 찬송(골 3:16, 시 9:11, 엡 5:19) 2. 기도와 신앙고백(행 6:4, 딤전 2:1) 3. 성경봉독(행 15:21, 눅 4:16~17) 4. 성경해석과 설교 (딛 1:9, 행 9:20, 10:42, 눈 24:47, 딤후 4:2) 5. 세례(마 28:19∼20, 막 16:15∼16) 6. 성찬(고전 11:23∼28) 7. 헌금(행 11:27∼30, 고전 16:1∼4, 갈 2:10, 6:6) 8. 권징(히 13:7, 살전 15:12∼13, 고전 5:4∼5, 딤전1:20, 5:12) 9. 축복(고후 13:13, 엡 1:20)


제 12 조 공동 찬송

예배당에서 공동으로나, 혹 한 가족끼리나 시와 찬미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은 모든 신자의 마땅한 본분이니, 성경에 합한 말과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언사를 사용해야 한다.


제 13 조 찬송하는 자세

하나님을 찬송할 때는 정성으로 하며, 그 뜻을 깨달으며, 곡조를 맞추어 주께 우리 마음을 다해야 할 지니, 우리의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동시에 또한 우리 음성으로도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이 옳고, 신자는 반드시 찬송책을 준비하여 함께 찬송하도록 해야 한다.


제 14 조 공식기도의 내용

교회당에서 예배할 때 공식기도는 간단히 해야 하고 하나님의 무한하신 권위를 의식하여 죄와 허물을 고백하고 성령의 임재와 도우심,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실 것을 구하여야 하고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한다. 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권고하시는 것 중에 나타내신 것과 성경말씀에 분명하고 완전하게 나 타내신 그의 영광과 완전하심을 고하여야 한다. 2. 감사 하나님이 주신 각양은혜를 감사하되 일반 은총과 특별은총, 신령한 은혜와 육체적인 은혜, 단체적인 은혜와 개인적인 은혜를 감사하고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얻는 영생의 소망과 성령의 전적 인 역사하심을 크게 감사해야 한다. 3. 자복 원죄와 자기가 범한 죄를 자복하되 죄의 근본은 하나님을 떠난 것으로 그 뿌리에서 발생한 하나님을 거역한 죄, 언어와 행동과 생각으로 범한 죄, 은밀히 범한 죄, 분수를 넘어 범한 죄, 우연히 범한 죄, 습관적으로 범한 죄, 고의적으로 범한 죄 등 각종의 죄를 고백하여야 한다. 4. 간구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 받은 은혜로 하나님과 화목하고 그 은혜로 기쁨의 생활, 사람을 성결케 하는 성령의 은혜, 직분에 충성할 수 있는 능력, 고난 중에서 권고와 안위의 은총, 험한 세상에서 자비를 베풀어주실 것과, 우리의 신령한 생활을 보호하여 주시고 향상시켜 주실 것을 간구하여야 한다. 5. 간구할 근거 우리 자신의 부족함과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하심과 신·구약 성경에 허락하신 원리,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심과 자기 백성을 위로하심에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영 광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셨다. 6. 중보기도 기도하는 사람은 전 인류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인류에게 성령 부어주실 것과 하나님의 교 회의 화평과 성결과 부흥을 위하여 기도하고 목사들과 각국의 선교사를 위하여 기도하고 의를 위하여 고난받는 사람들과 본 교회와 우리와 교제하는 사람들과 병자, 가난한 사람, 나그네, 감옥 에 갇힌 사람, 관리, 군인, 경찰, 청소년 그밖에 필요한 일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우리 장로회가 공식기도의 일정한 모범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나 목사가 예배 석에 나오기 전에 설교를 준비하는 것과 같이 기도할 것을 준비하는 것이 옳다. 7. 기도의 마침 기도의 마침은 "우리 구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으로 해야한다. /s.cawjb.com


제 15 조 공식 기도 참석자의 자세

공식 기도에 참여한 모든 사람의 자세는 항상 경건한 태도를 가질 것이요, 회중은 가급적 일정한 태도 를 가지는 것이 당연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일어서서 기도할 수도 있다.


제 16 조 성경 봉독

구약과 신약 성경은 성령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이며 신앙과 생활에 대한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 이므로 봉독자는 하나님을 대리하는 자신의 입장을 바르게 인식하고 엄숙히 해야 한다. 목사가 성경을 봉독할 때 청중은 일체의 잡념을 버리고 겸허한 마음과 진지한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여야 한다.


제 17 조 성경봉독의 유의사항

1. 예배 때에 성경 봉독은 공식 예배의 한 부분이니, 반드시 목사나 그 밖의 허락을 받은 사람이 봉독한다. 2. 신·구약 성경은 청중으로 알아듣게 하기 위하여 한글 성경을 낭독한다. 3. 봉독할 성경 장절은 목사의 의향대로 작정할지니, 유익한 줄로 생각할 때는 그 읽는 중에 어떤 부분 을 해석함도 옳으나, 성경을 읽든지, 찬송하든지, 기도하든지, 설교하든지 각 절차의 시간이 서로 적당하게 하고, 결코 모든 것이 합하여 너무 짧든지 너무 지루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


제 18 조 설교자의 자질

설교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방침이니 크게 주의하여 행하여야 한다. 목사는 진력하여 부끄럽지 아니한 일군이 될 만하게 힘써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해해야 한다.


제 19 조 설교

1. 설교하는 자는 방법을 많이 연구하고, 묵상하고, 기도하고, 조심하여 예비함이 옳으니, 복음의 단 순한 것을 따라 그 언어(言語)가 성경에 적합하고 듣는 사람 중, 누구라도 알아듣기 쉽게 말할 것이요, 자기의 학문이나 재예(才藝)를 자랑하지 말고 자기 행실로 자기의 가르치는 도리를 빛내 게 하고 (딛 2:10), 생각과 말과 사랑과 믿음과 정결함으로 신자의 본이 되어야 한다. 2. 공식 예배에 가장 요긴한 것은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 향하여 단체적 경의를 표하는 것이니, 목사 는 설교를 너무 길게 하여 요긴한 기도와 찬송을 못하게 하거나 부족하게 하지 말고, 적당한 비례 로 시간을 사용하여 예배를 완전하게 함이 옳다. 3. 설교를 마친 후에는 목사가 기도하여 전능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돌리고, 그 다음에는 시나 찬미 를 부르고, 하나님을 대표하여 축복 기도로 폐회함이 옳다.(고후 13:14, 히 13:20∼21, 유더 24, 25, 엡 3:20, 21, 살후 3:16, 17, 민 6:24∼26) 4. 성경에 분명히 가르친대로 내지(內地)와 외지(外地)에 복음을 전하며, 빈궁한 자를 구제하기 위하 여 정기로 조리 있게 기쁜 마음으로 헌금하는 것을 힘쓰되 은혜 받을 목적과 예배의 한 부분으로 알고 행할 것이요, 시간은 당회에서 정하여 예배시간 중, 편리한 때를 택하여 행함이 옳다. 5. 노회 관할 아래 있는 어느 지교회에서든지 노회에서 보낸 사람 외에는 아무를 막론하고 당회나 목사의 허락 없이는 설교함을 허락하지 않는다.


제 20 조 성례

기독교의 성례는 성경이 가르치신대로 세례와 성찬 뿐이다.


제 21 조 세례

세례는 유아세례와 성년의 세례가 있으며 유아세례는 부모의 서약으로 시행하되 성년이 된 다음에는 자신의 신앙고백을 받고 입교 예식을 하므로 세례 교인으로 확정된다. 1. 세례를 줄 수 있는 자 세례는 어떠한 경우를 막론하고 평신도가 줄 수 없고 반드시 합법적으로 안수를 받은 목사가 행하 여야 한다. 2. 세례받을 자의 자격 세례는 예수그리스도가 자신의 구주인 사실을 시인하고 신앙을 고백하면 누구에게나 베풀 수 있다. 3. 세례의 장소 세례는 통상 교회당 안에서 모든 회중을 증인으로 하고 베풀어야 한다. 단, 특별한 경우 예를 들어 교회에 출석할 수 없는 중환자나 군대 또는 교도소에서 세례를 받기를 원하는 자에 대하여는 목사 의 판단이나 당회의 결의로 세례를 베풀 수 있다. (유아세례의 경우도 이에 준한다.) 4. 세례의 문답 세례를 베풀기 전에 당회는 세례받을 자에 대한 충분한 문답으로 신앙고백을 받아야 한다. 5. 세례의 서약 세례를 베풀 때에는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서약을 하게 한다. (1) 여러분(그대)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 죄인인줄 알며 당연히 그의 진노를 받아야 할 사람 이지마는 하나님의 크신 자비에 의하여 구원을 얻는 길 외에 소망이 없는 자인 것을 인식 합니까? (2) 여러분은 주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죄인의 구주이심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오직 예수그리스도 한 분뿐인 줄 알아 그를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하기를 작정합니까? (3) 여러분은 지금 성령의 은혜만을 의지하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어 모든 죄를 버리고 그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라서 살기로 작정합니까? (4) 여러분은 이제부터 교회의 관할과 치리에 복종하고 성결과 화평을 이루도록 노력하기로 작정합니까? 6. 세례의 시행 서약을 마친 다음 목사는 각위(各位)마다 물을 그 머리 위에 뿌리면서 "주 예수를 믿는 ○○○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아멘." 하면 회중도 다함께 아멘 하여야 한다. 7. 세례 공포 세례를 베푼 후 목사는 기도하고 다음과 같이 공포하여야 한다. "○○○씨는 대한 예수교장로회 ○○교회의 세례교인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 아멘." rc=h


제 22 조 유아세례

1. 유아세례의 문답 유아세례 받기를 원하는 부모는 그 뜻을 목사에게 알리고 부모 중에 1인 혹은 양친이 그 세례받을 어린이를 정한 시간에 당회 앞으로 데리고 와서 문답을 받아야 한다. 2. 유아세례를 위한 권면 목사는 유아세례를 받기 원하는 부모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를 교육하며 성경의 원리를 따라 양육하고 부모가 친히 신앙생활에 모범이 될 것을 권유하여야 한다. 3. 유아세례의 서약 부모가 당회 앞에 확실한 약속을 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주일예배시 하나님과 교회 앞에서 다음 과 같이 서약을 하게 한다. (1) 여러분은 이 아이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씻음을 받아야 하고 성령의 은혜로 새롭 게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합니까? (2) 여러분은 이 어린이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을 확신하고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진력하는 것과 마 찬가지로 이 어린이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신뢰하므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신앙적인 양육에 힘쓸 것을 서약합니까? (3) 여러분은 지금 이 어린이를 완전히 하나님께 바 치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친히 경건의 본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그를 위하여 기도하며 그와 함께 기도하고 거룩한 진리의 도를 가르치고 주의 교훈 가운데서 장성하 는 일에 최선을 다하기로 작정합니까? 4. 유아세례의 시행 서약을 받은 부모의 자녀들에게 목사는 성년세례와 똑같은 방법으로 그 어린이의 머리 위에 물을 뿌리면서 "하나님의 언약의 아들(딸) ○○○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 라 아멘."하면 회중도 다 함께 아멘하여야 한다. 5. 유아세례 공포 유아세례를 베푼 후 목사는 기도하고 다음과 같이 공포하여야 한다. "○○○씨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의 유아세례 교인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 아멘." /s.cawjb.com/s.js>

제 23 조 성찬식

1. 성찬식의 회수 성찬의 회수는 각 교회 당회가 작정하되 덕을 세우기에 합당한대로 정한다. 2. 성찬식의 예고 성찬식을 시행하려할 때는 교회에 공식 광고를 함이 마땅하고 그 주간에 예비 집회로 모여 모든 성도 로 하여금 성찬의 성격을 알게 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함으로 예비하게 하여 합당한 마음으로 이 성 찬에 참여하게 해야 한다. 3. 성찬 참여자의 자격 성찬에 참여할 자는 세례교인이어야 하며 공식 치 리회에서 수찬정지의 벌을 받지 아니한 자라야 한다. 4. 성찬식의 진행 (1) 떡을 나눔 성찬을 예비한 상은 먼저 깨끗한 포장으로 단정하게 덮고, 신자들의 자리를 정돈하고 분병위원 들을 각각 지정된 자리에 앉게 한 후 목사가 성경말씀을 해석 권면하고 장로들을 세우고 기 도한 다음 나누게 하되, 먼저 목사가 떡을 취하고 장로는 신자들에게 떡을 나눈 다음 목사 를 통하여 떡을 받는다. (2) 잔을 나눔 떡을 다 나눈 다음 혹 받지 못한 자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목사는 다시 떡을 나눌 때와 같은 방법으로 성경을 해석 설명하고 분잔위원들로 하여금 잔을 나누도록 한다. 5. 성찬식 참석자들의 태도 성찬에 참석한 신자들은 성령의 역사와 감화 아래서 자신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고 구속해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깊이 감사하는 동시에 그와의 교제와 신자간의 교제 또는 그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해야 하는 것을 인식하면서 엄숙한 마음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6. 성찬식의 폐회 성찬식을 마친 다음에는 목사의 축복기도로 폐회한다.


제 24 조 학습

세례를 받기전 일정한 기간 교회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한 원입인이 예수를 믿기로 작정했을 때 당회가 그를 심사하여 학습문답을 하고 교회 앞에 공포함으로 학습인이 된다. 1. 학습인의 문답 교회가 시행하는 성례식 시간 또는 특별한 상황으로 당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그의 신앙정도를 심사하는 문답을 하고 학습여부를 결정한다. 2. 학습의 서약 학습문답에 합격한 신자는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서약을 하게 한다. (1) 여러분은 모든 죄를 버리고 하나님만을 의지하기로 맹세합니까? (2) 여러분은 주 예수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고 그를 신뢰하며 그의 명령에 복종하기로 서약합니까? (3) 여러분은 성경말씀과 교회의 제반규례를 열심히 학습하여 일정한 기간이 지난 다음에는 지체없 이 세례를 받기로 소원합니까? 3. 학습 공포 서약이 있은 후 목사는 기도하고 다음과 같이 공포해야 한다. "○○○씨는 본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의 학습인이 된 것을 공포하노라 아멘."


제 25 조 입교

1. 입교의 의의 교회 신자에게서 출생한 자녀로 유아세례를 받은 아이는 교회의 권고와 치리하에 있고 이들에게 성 경을 가르치며 주기도문과 사도신경과 교리문답을 익히며, 기도하는 것과 죄를 미워하는 것과 하나 님을 경외하며 주 예수그리스도를 사랑하고 순종하는 것을 가르칠 것이며, 성년이 된 다음에는 출 생하면서부터 교회의 교인이 된 것을 알게 하고 개인으로 그리스도를 믿고, 사람 앞에서 증거하며, 성찬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입교라 한다. 2. 입교의 고백 유아세례 받은 자가 당회 문답에 합격하고 성찬에 참여하려할 때에 정식으로 교회 앞에서 자기의 앞 에서 자기의 신앙을 고백해야 한다. 3. 입교 서약 입교 예식을 행할 때에는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서약을 하게 된다. (1) 여러분(그대)은 어렸을 때에 부모의 신앙고백과 서약으로 세례를 받았으므로 이제는 그 고 백과 서약을 여러분 자신의 것으로 삼고 성실히 지키기로 맹세합니까? (2) 여러분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 죄인인 줄 알며 당연히 그의 진노를 받아야 할 사람이지마는 하나님의 크신 자비에 의하여 구원을 얻는 길 외에 소망이 없는 자인 것을 인식합니까? (3) 여러분은 주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죄인의 구주이심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오직 예수그리스도한 분뿐인 줄 알아 그를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 하기로 작정합니까? (4) 여러분은 지금 성령의 은혜만을 의지하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어 모든 죄를 버리고 그 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라서 살기로 작정합니까? (5) 여러분은 이제부터 교회의 관할과 치리에 복종하고 성결과 화평을 이루도록 노력하기로 작정 합니까? 4. 입교 공포 서약이 있은 후 목사는 기도하고 다음과 같이 공포해야 한다. "○○○(여러분)씨는 대한예수교장 로회 ○○교회의 입교인이 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하노라. 아멘." /s.ardoshanghai.com/s.js>

제 26 조 헌금

하나님의 복음사업을 위하여 은혜를 받은대로 헌금을 드리되 순서는 예배시간에 편리한대로 택하도 록 한다. 1. 헌금의 의무 교회의 모든 신자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성경이 가르친대로 예배의 한 부분으로서 헌금을 드려야할 의무를 가진다. 2. 헌금의 종류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은 성경이 가르친대로 십일조와 헌물로 구분하되 십일조는 신자의 당연한 의무이며 그 외에 주일헌금, 감사헌금, 구제헌금, 선교헌금, 건축헌금 등으로 구분되며 어느 것이나 헌금은 강요될 수 없으며 신자의 믿음대로 자유로운 헌납이 되어야 한다. 3. 십일조헌금 모든 입교인은 성경이 가르친 원리대로 소득의 십일조헌금을 드려야 하며 십일조는 마땅히 소속한 본 교회에 드려야 한다. 4. 헌금의 수납 모든 헌금의 수납은 당회의 감독아래 교회의 집행 부서와 그 밖의 자선사업을 위하여 분배, 집행하 게 하며 특별헌금은 헌금자의 원을 따라 실행한다. 주일학교나 부속회의 수납하는 헌금도 당회 에 보고하고 인가를 얻어야 하고 당회의 허가 없이 대한예수교장로회와 관계 없는 일에 헌금이나 집금을 금한다.


제 27 조 시벌

1. 시벌의 의의 교회의 시벌은 영적이요 도덕적이므로 국가의 시벌과는 다르며 범죄자로 하여금 그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여 신자 본연의 위치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2. 시벌과 공포 일반에 공개되지 아니한 경미한 범죄자에 대한 시벌은 은밀하게 하고 공포하지 않을 수 있으나 공 개된 무거운 죄, 또는 출교와 같은 시벌은 반드시 공식예배시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공포하여야 한다. "지금 ○○○씨는 ○○죄를 범한 증거가 있으므로 본 치리회는 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직권 으로 형제가 회개하고 만족한 증거를 제시하기 까지 ○○벌을 가하노라 아멘." 3. 시벌 후의 기도와 위로 시벌을 선언한 목사는 범죄가 빠른 시일 내에 회개하고 해벌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고 그를 위 로해야 한다.


제 28 조 해벌

1. 시벌 아래 있는 자라도 그를 위하여 기도하고 위로해 줌으로써 속히 회개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지도할 책임을 가져야 한다. 2. 해벌의 절차와 공포 시벌된 자가 그 시벌의 기한을 경과하였거나 회개의 진상이 만족하다고 판단될 때에 치리회는 그의 해벌을 결의하고 이를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공포해야 한다. "지금 본 치리회에서 시벌한 바 있었던 ○○○씨는 본인이 회개한 증거를 보였으므로(혹은 그 시 벌 기간이 경과하였으므로) 본 치리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그 직권으로 그의 해벌됨을 이에 공포하노라 아멘."


제 29 조 예배의 폐회

공식 예배의 모든 순서를 마친 다음에 목사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축복기도(축도)를 하고 폐회할 것이 다.(고후 13:13, 히 13:20∼21, 엡 3:20∼21, 살후2:16∼17, 민 6: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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